신라뉴스


고현숙 - 이상현 교수 제25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조회 4,511

2015-08-07 15:24:42

고현숙 이상현 교수

 

25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고현숙 교수(생명과학과)와 이상현 교수(바이오산업학부)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주관 <제 25회 과학기술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수준 향샹과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시행 중인 논문 공모 사업으로 이번에 모두 308개 학회에서 논문을 응모해 201편이 수상논문으로 뽑혔다.

시상식은 7월 2일(목) 오전 10시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있었다.

 

고현숙 교수는 한국동물분류학회에서 추천받아 Animal Systematics, Evolution and Diversity에 발표된 Occurrence of Pontoniine Shrimp, Periclimenes brevicarpalis (Decapoda: Caridea: Palaemonidae) in Korean Waters란 제목의 논문으로 수상하게 됐다.

이 논문은 한국 해역에서 열대산인 꼬리점유령새우가 제주도에서 처음 출현했다는 것을 학계에 보고한 것이다. 고 교수는 1996년 제6회 과학기술 우수 논문상을 받은 데 이어 이번에 두 번째로 수상했다.

 

이상현 교수는 한국생명과학회의 생명과학회지에 Evaluation of Biological Activities of Fermented Hizikia fusiformis Extracts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 논문은 재래식 물김치로부터 식물성 유산균을 순수 분리했고, 이를 이용해 해조류인 톳을 발효시켜 생리활성을 증진시킨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