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3,671
2020-12-08 20:25:32
‘대학 교양교육 컨설팅 우수 개선 대학’선정
우리대학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에서 실시한 ‘2020년도 대학 교양교육 컨설팅 우수 개선 대학’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대학 교양교육 컨설팅은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정상화와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은 2018년에 컨설팅을 받고 사후 모니터링을 신청한 대학을 대상으로 이번 평가를 했다. 교양교육 개선 의지와 컨설팅 이후 성과, 개선사례, 확산 가능성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우수 개선 대학을 선정했다.
우리대학은 2018년 컨설팅 이후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왔다. ▲교양교육 목표 정립 ▲교육과정 편성 ▲교과목 충실도 점검 ▲운영 및 행정지원 체계 강화 ▲교양 전·참·시(교양, 일상에 대한 도전과 참견, 시작) 프로그램 운영 등 개선 사례를 제출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전·참·시 프로그램은 소통, 학습, 사고, 도전, 나눔, 협력 등 학생성공에 필요한 6대 핵심역량을 효과적으로 기르기 위한 것이다. 신라대는 S6*6Cs 동아리 프로그램, 기초역량 강화 프로그램, 현장 전문가 초청 특강, 교양 연계 체험활동 등 전·참·시 프로그램을 통해 교양과목 교육을 비교과 체험활동과 연계시키면서 역량기반 교양교육을 더욱 내실화했다.
이은화 교양과정대학장은 “2018년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컨설팅을 기초로 교양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라며 “이런 노력이 올해 교육부의 지역강소대학 선정에 이어 이번 교양교육개선우수대학 선정까지 이어진 것 같아 기쁘며, 앞으로도 교양교육의 충실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