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일반공지

※ 개인정보 유·노출 예방을 위해 게시물은 게시일 기준 3년동안 공개됩니다.

[혁신지원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2021 상반기 뉴스레터 배포

조회 4,315

김대환 2021-08-09 15:40:51

Vision2021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이미지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

Vision2021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소개
  • 상반기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 프로그램 성과
  • 신라대학교 모니터링단 소개
  • 추진 예정 프로그램
GREAT SILLA, 대학혁신 지원사업

01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소개

  • 비전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학생성공 글로컬 대학
  • 학생성공 목적
    1. 학생 누구나 학문, 직업, 개인의 목표 달성
      1. 실용화
      2. 창의력 전문인
  • 발전방향
      1. 세계화
      2. 글로벌 지성인
      1. 실용화
      2. 창의력 전문인
      1. 인간화
      2. 도전적 감성인
  • 인재상
    • 글로벌 지성인
    • 창의적 전문인
    • 도전적 감성인
  • 핵심역량
    • 소통역량, 학습역량
    • 사고역량, 협력역량
    • 나눔역량, 도전역량
  • 학생성공 핵심역량(S3*6Cs) 기반 교양기초교육 내실화
  • 1人1國 해외체험 기반 자기 주도적 글로벌 역량 강화
  • 글로컬 창조인재 육성 확대를 위한 대학 특성화 고도화
  •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 미래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전공교육과정 혁신
  • 비교과 교육체제 확립을 통한 학생성공 핵심역량 강화지원
  • 학생성공 교수학습역량강화 지원체제 구축
  • 연구혁신
    • 학생들에 대한 연구논문 이해/작성 교육
    • 학생연구자들의 연구경진대회 활성화
    • 연구력 혁신을 통한 학생연구자 성공대학 실현
  • 산학협력지원
    • 지역산업 산학협력 집중지원 기기실 구축
    • 4차 산업혁명 기반 전문 연구실/센터 육성
    • 지식재산 확보 및 기술이전 활성화
  • 지역사회공헌
    • 생애 주기별 평생교육 지원체계 강화
    • 지역사회 환원체계 강화
    • 지역사회 공동체기능 확대
  • 취ㆍ창업지원
    • 진로취창업 Ai(All in) Silla 시스템 구축
    • 취창업희망봉 교과과정 개선
    • 취창업희망봉 비교과 프로그램 개선

우리 신라대학은 학생성공대학을 모토로 <학생성공 신라 2030> 이라는 명칭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6대 추진전략과 23개 추진 프로젝트를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학생성공 글로컬 대학」을 비전으로 글로벌 지성인, 창의적 전문인, 도전적 감성인의 3대 교육목표(인재상)에 따라 학생성공 6대 핵심역량을 설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 계획에 따라 다양한 혁신을 추진, 변화하는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의 결과로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우수(A등급)을 취득하여 52억 6천 6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았을뿐 아니라, 우리대학이 '지역강소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일조했습니다.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재학생을 대상으로 장학, 전공, 취ㆍ창업, 비교과 교육뿐 아니라 연구, 산학 협력 등 대학의 전 영역에 걸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이 설정한 학생성공은 재학생 모두가 현재와 미래의 학문, 개인, 직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교육중심시스템을 개선하고 글로컬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는 등 학생성공대학의 비전을 실현해 나갈 계획입니다.

02 상반기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 프로그램 성과

교수학습개발센터
▶ 맞춤형 교수역량 Jump-Up 프로그램
  • 기간 : 2021.3. ~
  • 대상 : 신라대학교 교수진
  • 내용
    • 신라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맞춤형 교수역량 Jump-Up 교육체계 개발 연구를 통해 교수의 생애 주기 및 소속대학에 따른 맞춤형 교수 연수 지원 체계를 마련하여 효과적인 교수 역량 향상과 교육의 질 확보
    • 온ㆍ오프라인을 통한 교육방법의 변화 모색, 교육 내용 기본ㆍ심화 체계화
    • '동영상 수업을 잘 하는 3가지 방법'과 '실시간 온라인 수업 팁과 수업사례 공유'내용으로 연수 실시
  • 주요 성과 : 강의 구성과 내용의 적절성, 강사의 전문성, 앞으로의 수업 도움 정도, 만족도의 구성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점/5점으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생생한 수업 사례 소개와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팁 제공이 유익하다.
교수역량 Jump-Up 프로그램 운영사진
교수역량 Jump-Up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분석
2021학년도 단대별 맞춤형 교수연수에서 다뤘으면 하는 교육내용. 가장 많은 57.1%를 차지한 내용은 교육매체제작(동영상 제작, PPT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이며, 두번째로 많이 차지한 내용은 수업설계 및 평가이고 교양ㆍ문화, 학습자 이해(동기유발, 학생지도 및 상담 방법 등)는 9.5%로 세번째를 차지함.
2021학년도 단대별 맞춤형 교수연수에서 희망하시는 교육형태
54.8%로 1회성 특강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2~3회 연속특강이 23.8%, 1일 집중 교육(3시간 이상)이 19% 로 세번째로 많은 비율을 차지함.
창업교육센터
▶ 창업 전문화 교육 및 멘토링
  • 기간 : 2021.05. ~ 2021.09
  • 대상 : 창업스터디 학생(신라대학교 재학생)
  • 사업목적
    • 창업에 필요한 선수지식을 5단계로 나누어 교육하는 기초부터 심화단계까지 전 과정을 통하여 성공적인 창업가로서의 역량강화 및 동기부여
    • 창업의 기본요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업 고도화를 위한 단계별 학습을 통한 사업 성숙도 강화
  • 내용
    내용에 대한 표로 창업 멘토링 운영 내용, 창업전문화 교육내용에 대한 정보제공
    창업 멘토링 운영 내용창업전문화 교육내용
    • 사업화 컨셉 확인 및 Building 코칭 & 외/내부 이슈 및 어려움 조기발견 및 해결지원
    • 사업계획에 대한 피드백 및 방향설정, 사업계획 구체화 등 지원
    1. 1단계 : 창업과 기업가 정신
    2. 2단계 : 시장과 고객 환경 분석
    3. 3단계 : 사업아이템 선정
    4. 4단계 : 사업 구체화
    5. 5단계 : 투자유치 및 IR 피칭
  • 운영성과
    • 창업전문화 교육 5월 20일 기준 55명 참여
    • 창업스터디 팀 별 멘토링을 통한 사업계획 수정 및 구체와 기능 향상
    • 핵심역량 인증제 장학과 연계하여 참여율 향상
    • 창업스킬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 적극적 제공
    창업 전문화 교육 및 멘토링 운영사진
    창업전문화 교육(온라인 Zoom교육) 캡처, 창업 멘토링 장면

03 대학혁신지원사업 참가자 및 수상자 인터뷰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캐릭터 공모전 수상자 인터뷰

  • Q. 자기소개 및 캐릭터 공모전에 지원하게 된 동기 말해 주세요.
    이승은 : 안녕하세요. 저는 산업디자인학과 돈독한 선후배 18학번 이유나, 21학번 이승은입니다!. 이유나 : 승은 학생은 고등학생 때 애니 입시를 통해 캐릭터 공모전이 적성에 맞을것 같다고 생각을 하였고, 저는 작년에 창업지원센터에서 캐릭터 디자인을 해 본 경험이 있어서 이번 캐릭터 공모전에 같이 도전해 본다면 시너지가 좋을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캐릭터를 완성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됐나요?
    이승은 : 아이디어를 정리하는데 하루, 스케치랑 콘셉트를 정하는데 하루 정도 걸렸으며, 캐릭터를 완성하는데 일주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수정 및 보완 작업을 한달로 잡고 현재의 캐릭터가 나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정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Q. 작품의 영감을 얻기까지의 스토리가 있었나요?
    이유나, 처음에는 조금 막막하고 학교 홈페이지를 살펴보다가 저희 학교 상징물이 천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천마가 옥황상제 또는 장군을 태우고 간다라는 스토리를 참고하여 천마를 학생들이 보기에 친숙하고 귀엽게 그려보면 어떨까라고 생각하였고, 그 결과 천마를 모티브 하여 캐릭터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Q.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앞으로의 진로에 도움된 점이 있나요?
    이승은 : 아무래도 공모전 준비 과정이 실무에 나갔을 때 실제 과정이랑 굉장히 유사해서 도움이 됐던것 같습니다.
    Q. 작품을 한 단어로 표현해 주세요.
    이유나 : '연결고리' 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승은 학생과 연결될 수 있었고, 이 캐릭터를 통해서 학생들 또한 대학혁신지원사업단과 연결되지 않을까 하며 연결고리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Q. 간단한 수상 소감과 캐릭터를 보는 학생들에게 한마디해 주세요.
    이승은 : 경험이 많이 없어 걱정을 했는데, 선배들이 많은 도움을 주셔서 수상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때문에 학교를 나오지 않아 동기들 간 소속감과 친밀감이 부족할 텐데, 저희가 만든 캐릭터를 통해서 학생들 간 소속감을 느낄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유나 : 이승은 후배가 너무 잘 따라와 줘서 고마웠습니다. 저희 작품을 보는 학생들에게는 저희가 만든 캐릭터를 귀엽게 봐 줬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캐릭터의 사진과 간단한 캐릭터 소개해 주세요
    캐릭터의 이름은 이노(Inno)입니다. 이노는 Innovation을 기반으로 신라마의 동상 속에서 태어난 요정 말입니다. 이노는 한국의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나누어 주는 것을 좋아하며, 최근에는 끝없는 미지의 세계인 우주에 관심을 가져 우주 여행을 떠나기 위해 직접 우주복을 만들어 우주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04 신라대학교 모니터링단

  • 박재민 모니터링단 회장. 교육학과 4학년
    "모니터링단은 또 다른 시작". 안녕하십니까. 신라대 학우 여러분. 이번에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모니터링단 회장을 맡은 교육학과 16학번 박재민 입니다. 저는 작년에 처음 모니터링단 활동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갑자기 심해지면서 활동에 제약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었기 때문에 2021년에 한번 더 모니터링단에 지원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가 모니터링단에서 가장 관심 있었던 것은 바로 영상 제작입니다. 작년에도 영상제작팀을 맡아서 활동했었지만, 영상을 제작하는데 있어 편집 실력뿐만 아니라 촬영기술도 부족하였습니다.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겨울 방학때 영상 제작에 대해 공부를 하였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시ㆍ청각적인 홍보효과를 동시에 얻기 위해서는 영상매체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영상 제작 팀에 한번 더 지원하게 되었고, 저의 영상 제작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모니터링단 투표로 대학혁신지원사업 모니터링단 회장이라는 영고아스러운 자리에 뽑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직 코로나19가 심해져서 모니터링단 단원과 많은 소통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얼른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여러가지 홍보영상과 각종 부스 운영 등 여러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학우들에게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많이 알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활동하게 될 모니터링단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문서연 모니터링단 부회장. 무역물류학과 3학년
    "즐거웠던 모니터링단 발대식". 처음에는 모니터링단이라는 이름만 보고 호기심이 생겨 신청하였는데, 모니터링단 단원이 되고 난 후 담당 선생님께서 홍보 부스 운영, SNS홍보, 영상 제작 등 여러가지 활동을 한다는 것을 알려 주셨습니다. 발대식 당일, 함께 뽑힌 친구들과 어색해하며 쭈뼛거리며 들어갔습니다. 위촉장 수여식을 진행한 후 단원들과 자기소개 및 이야기하면서 어색함을 푸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디자인팀, 영상 제작팀, 취재팀으로 나누어 부서를 선정하는 활동도 가졌습니다. 각자 위촉장을 들고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학생 모니터링단이라는 현수막을 들고 인증 사진을 찍으니 모니터링단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고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발전에 힘을 보태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부회장을 지원하였고 부원들 덕분에 중요한 자리를 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단원들과 자주 만나지 못해 활발한 소통에는 무리가 있었지만, 얼른 코로나 19로부터 벗어나 단원들과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학우분들께 알리고 싶습니다.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모니터링단 홍보 많이 기대해 주세요!

05 하반기 추진 예정 프로그램

학생상담센터
▶ 진로 또래 상담제 '그래, 우리 함께'
  • 기간 : 2021.05. ~ 2022.01.
  • 대상 : 신라대학교 재학생
  • 추진배경 : 진로ㆍ학업의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의 고민을 학생 간 또래상담을 통하여 상담의 접근성을 높이고 동세대간의 유익한 정보 공유
  • 기대효과
    • 또래상담제를 통하여 학생 간 협력 및 지지체계를 확립하여 대학생활 적응력을 높임
    •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력을 증진하고 신라대학 학생성공 6대 핵심역량 중 나눔, 소통, 협력 역량의 증진
    • 또래 상담 진행기간 동안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을 실시하여 상담개입방향 제시
  • 주요사업 내용
    • 또래상담에 참여동기가 있는 3~4학년 학생을 모집하여 또래 상담자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상담활동 진행
    • 1~2학년을 대상 멘티참여자 선발 후 멘토 1명에 2명의 멘트가 연결되어 1:1 대면상담이 진행되며, 멘토1명단 총 10회기의 상담을 진행함
대학혁신지원사업
▶ 2021-2 방구석 유학 프로젝트
  • 사업개요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해외 어학연수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비대면 외국어 프로그램
  • 사업기간 : 2021.09. ~ 2021.11
  • 사업대상 : 신라대학교 전 학부(과) 재학생
  • 기대효과
    • 학생 주도적 글로벌 역량 강화
    • 참여자 중심 수준별 교육을 통한 외국어 관심도 증가 및 장기적 어학 학습 계획 설계
  • 주요 사업 내용
    • 현지 강사와 비대면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참여자 수준에 맞는 강의로 향후 외국어 학습에 대한 계획 수립
    • 기간별 사업 운영에 주기적으로 참여하여 외국어 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향후 취창업 역량 강화에도 이바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의 2021 상반기 뉴스레터를 공유합니다.

 

2021-2학기에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니 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1:1채팅 or 전화 051-999-5521~5526, 5353

 

 

이미지 클릭시 카카오플러스친구 홈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친구 추가하고 새로운소식을 제일먼저 받아보세요!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